본문 바로가기
담을 넘는 번역/일문일답 이론

[인천송도 번역] 국가별 미성년자녀 여행 부모동의 방법 Ⅱ

by 인천송도인 2022. 8. 2.
1편을 통하여 우리가 자주 여행가는 나라의 미성년자녀 여행 부모동의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부모동의는
법률적인 강제 사항이 아니라 권고 사항으로 규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실제 운용에서 규정과 다른 모습이 나타나곤 , 부모님뿐 아니라 저조차 헷갈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애써서 준비해 갔는데도 한번 보여줄 일이 없는 경우도 많아 괜히 했다는 기분이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나쁘게 시범 케이스로 걸려서 규정에 맞지 않으니 돌아가라면 말없는 억울한 일도 생길 있습니다.

그렇다고 규정에 맞추려고 하다 보면 남들은 하지 않는 아포스티유나 영사확인을 위해 과도한 시간과 비용을 들여야 합니다. 이러한 이론과 현실의 괴리 속에서 적절한 균형을 찾는 것이 자식가진 부모의 숙제로 됩니다.

어쨌든 2편에서는 비교적 자주 찾지 않은 국가의 미성년자녀 여행 부모동의 방법을 흩어봅니다.

 

포루투갈

 

포르투갈 국적자 이거나 부모의 권한을 가진 대리인과 포르투갈에 입국하지 않는 사람들을 제외하고 18살 이하의 모든 미성년자는 별도로 개인 여행 문서를 지참해야 하며, 법적 대리인에게 여행 기간 동안 미성년자를 보호할 권리를 위임받은 포르투갈 영토에 있는 사람 (적어도) 한 명이 있어야 합니다. 위의 내용을 증명하는 문서는 반드시 날짜가 표기되고 서명되어야 하며, 다음과 같은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야 합니다.

  • 신분증, 날짜, 여행 기간, 여행 목적

부모/대리인 신분증, 연락처, 미성년자를 책임지는 어른에 대한 상세 정보

 

 벨기에

 

벨기에를 홀로 또는 부모가 아닌 어른들과 출국하는 미성년자들은 반드시 유효한 여행 문서(주민등록증 또는 여권)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부모 승인서를 별도로 지참할 것이 권고됩니다

 

 에스토니아

 

 부모님 또는 법정 대리인을 동행하지 않은 상태에서 에스토니아를 입/출국하는 모든 미성년자들은 본인의 유효한 여행 문서(여권 또는 주민등록증) 이외에 별도로 집필된 부모 여행 동의서를 지참할 것을 권고합니다.

  

핀란드

 

법적으로 필수사항이라고 명시되지 않았지만, 부모님 또는 법정 대리인을 동행하지 않은 상태에서 핀란드를 입/출국하는 모든 미성년자들은 본인의 유효한 여행 문서(여권 또는 주민등록증) 이외에 별도로 집필된 부모 여행 동의서를 지참할 것을 권고합니다. 최소한 한 부모와 함께 여행하는 미성년자들은 위에 제시된 문서를 지참할 필요가 없습니다.

 

 

 브라질

 

브라질에서 성년은 18세 이상이며, 브라질인 미성년자가 해외여행 시 부모를 동반하지 않을 경우 부모의 여행동의서가 필요합니다. 이 규정은 브라질 사람에게 해당되는 것으로 우리나라 국민에게 적용되는 규정은 아닙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국민으로서 18세 미만인 미성년자가 단독으로 브라질 출입국시 브라질 출입국 당국(브라질 연방경찰)으로부터 부모 여행동의서 소지 여부 등에 대해 실랑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부모의 여행동의서(현지 공증 후 해외에 있는 브라질 대사관(예 ; 주한 브라질 대사관)의 영사확인을 마치면 더욱 좋을 것임)를 휴대하는 것도 좋은 준비가 될 수 있습니다. 

 

 “여행동의서 신청서”는 자녀 1인당 2 부(양 부모 2부 모두 작성/서명)를 작성합니다. 브라질 국적자 또는 영주권자가 아닌 경우 ‘공증’이 요구됩니다. 공증된 본 서류는 아포스티유를 발급받은 후 미성년자가 브라질에 입국하기 바랍니다.

 

 아르헨티나

 

13세 미만의 미성년자 동반입국 또는 미성년자 단독 입국 시 필요한 서류 및 절차

가. 부모와 동반 시:미성년자의 가족관계 증빙 서류 소지 필요 [가족관계증명서(출생증명서) 서어 번역 공증 또는 아포스티유 필요]

나. 부 또는 모와 동반 시

  • 1) 90일 이내 체류 시 : 미성년자와의 가족관계 증빙 서류 소지 필요[가족관계증명서(출생증명서) 서어 번역 아르헨티나 대사관 공증 또는 아포스티유 필요]
  • 2) 90일 이상 체류 시
  • - 미성년자와의 가족관계 증빙 서류 소지 필요[가족관계증명서(출생증명서) 서어 번역 아르헨티나 대사관 공증 또는 아포스티유 필요]
  • - 미동반 부 또는 모의 여행 허가 동의서(서어 작성, 아르헨티나 대사관 공증)를 반드시 소지하여야 함

다. 부모와 미동반시(제3자와 동행 시): 미동반 부모의 여행허가 동의서(서어 작성, 아르헨티나 대사관 공증)를 반드시 소지하여야 함

※ 상기 서류는 이민청 심사관의 제출요구 시 미제출하는 경우 입국 거부 사유가 되거나, 미성년자가 다른 나라로 출국이 불가함.

 

볼리비아

 

볼리비아 입국 거부 사례 주요 유형으로 부모 동의서가 없는 부모 미동반 미성년자와 가족관계증명서 원본 및 번역본을 소지 않은 부모 동반 미성년자가 있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원본과 번역본을 한국의 볼리비아 대사관에서 여행 전에 공증을 받아야 합니다.

 

🚢🚢🚢🚢🚢

UAE

 

모든 18세 이하의 미성년자들과 아이들은 만약에 다른 어른들(18세 이상)과 여행을 하는 경우 부모님 또는 대리인이 서명한 동의서와 출생증명서 사본 또는 선서 진술서가 필요합니다. 아랍 에미레이트 연합은 참조를 위한 공식 승인서 형식 또는 샘플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6세~17세이며 혼자 여행하는 경우, 항공사에서 제공하는 형식적인 보호자 미동반 미성년자 관련 절차에 따라 여행할 것을 요구합니다. 위에 제시된 요구사항을 이행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입국을 거절당하게 될 것입니다.

 

* 위 내용은 아래 홈페이지를 참고했습니다.

 

https://xn--2q1ba143combve59f75jtvkw9c7r5c.com/main/country_list.php#a1

 

[부모미동반여행동의서] - 한국통합민원센터 - 외교부 권고 서류

미성년자의 안전한 여행을 위한 필수품

xn--2q1ba143combve59f75jtvkw9c7r5c.com